본문 바로가기

문학 시

나의 실존주의 모더니즘 (24), 나의 무비즘 (57) 고흐의 의자 / 박석준 (석사본)

나의 시 72 고흐의 의자 (석사본)

나의 실존주의 모더니즘 (24), 나의 무비즘 (57)

2004-11-09

박석준 /

고흐의 의자

 

 

  벤치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고흐는 실내의 의자를 그렸지만.

  아무도 보이지 않는 날 빗물이 흐르는 실외의 벤치에 앉아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림의 풍경이 실제는 아니었겠지만.

  그림에서처럼 그 풍경에 감흥을 느껴 여자 하나가 고흐, 그 사람이 앉아 있는 비가 내리는 벤치 쪽으로 다가갔을까.

  실내의 탁자에는 해바라기가 놓여 있었고, 벽에는 해바라기가 걸려 있었다.

  그 사람이 떠나간 뒤 그림으로는 그릴 수 없는 흔적 하나가 실내에는 분명하게 남아 있었다.

  사람이 머무는 자리엔 체취가 남아 있을 수밖에 없다면 그 흔적은 여자의 것이 틀림없었으리라, 소녀 또한 여자였으므로.

  그 여자가 Vincent라는 노래를 좋아하죠,’ 라고 지껄여 24세의 그 사람이 이 방에 머무르던 시절, 갈등이 숨쉬기라도 했다면, 더욱 그러했으리라.

  그 후 여자는 전원 속의 이 방에서 7개월쯤 더 머물렀다, 방문을 잠그지 않은 채 짐 몇 가지에 체취를 묻힌 채.

  네 계절이 순환하고 11월이 흐르는데엷어지고 있었다. 그녀의 몸짓이 이별을 암시하고 있었다.

  고흐의 사색의 방에 찾아와 세 통의 편지를 남긴 그때 이미 소녀의 색깔은 사라지고 있었다. 고흐는 1111일에야 그녀가 남긴 글이 그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넌 누구냐?! 왜 들여다본 거지? 이 방을 무엇 때문에! 하지만 이 방엔 빈 의자만 있고 소녀는 없었다.

  이미 여자의 체취가 지배해버린 실내, 문자 메시지 몇 개로도 창문을 열게 할 수 있다던, 그녀의 아이디는 persona였다.

  창문 밖 벤치엔 가을비가 내렸고, 고흐는 실내의 의자만을 그렸는데.

  고흐의 그림에는 한 번도 비가 내리지 않았다.

.

2004-11-09 2006-06-14

2008.09.06. 10:50.. 박석준-08종합1.hwp <원작>

= 석사학위 작품집(2009.08.)

= 내일을 여는 작가83 (2023.06.20. 2023년 여름호)

.

.

실제상황

    없음(가상: 2004-11-09)

.

.

창작 동기:

고흐의 그림에는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

.

(초고) 2006-06-14

고흐의 의자

 

 

  벤치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고흐는 실내의 의자를 그렸지만

  아무도 보이지 않는 날

  빗물이 흐르는 실외의 벤치에

  앉아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림의 풍경이

  실제는 아니었겠지만.

  그림에서처럼 그 풍경에 감흥을 느껴

  여자 하나가 고흐,

  그 사람이 앉아 있는

  비가 내리는 벤치 쪽으로 다가갔을까

 

  실내의 탁자에는 해바라기가 놓여 있었

  벽에는 해바라기가 걸려 있었다

  그 사람이 떠나간 뒤

  그림으로는 그릴 수 없는 흔적 하나가

  실내에는 분명하게 남아 있었다.

  사람이 머무는 자리엔

  체취가 남아 있을 수밖에 없다면

  그 흔적은 여자의 것이 틀림없었으리라,

  소녀 또한 여자였으므로.

  그 여자가 Vincent라는 노래를 좋아하죠,’ 라고 지껄여

  24세의 그 사람이 이 방에 머무르던 시절,

  갈등이 숨쉬기도 했다면.

  더욱 그러했으리라

 

  그 후 여자는 전원 속의 이 방에서

  7개월쯤 더 머물렀다.

  방문을 잠그지 않은 채

  짐 몇 가지에 체취를 묻힌 채.

 

  네 계절이 순환하고 11월이 흐르는데

  엷어지고 있었다. 그녀의 몸짓이

  이별을 암시하고 있었다

  고흐의 사색의 방에 찾아와

  세 통의 편지를 남긴 그때 이미

  소녀의 색깔은 사라지고 있었다.

  고흐는 1111일에야

  그녀가 남긴 글이

  그림이었음을 깨달았

  넌 누구냐?! 왜 들여다본 거지? 이 방을 무엇 때문에!

  하지만 이 방엔 빈 의자만 있고 소녀는 없었다.

 

  이미 여자의 체취가 지배해버린 실

  문자 메시지 몇 개로도 창문을 열게 할 수 있다

  그녀의 아이디는 persona였다.

  창문 밖 벤치엔 가을비가 내렸

  고흐는 실내의 의자를 그렸.

  고흐의 그림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다.

.

2006.06.14. 22:26.. 박석준 시-40대의말에내리던밤비-2.hwp (초고)

.

.

(발상) 2004-11-09

Questions

 

 

  벤치에 비가 내리고 있다. 고흐는 실내의 자신의 의자를 그렸지만, 아무도 보이지 않는 날 비가 떨어져 흐르는 벤치에 앉아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림은 실재가 아니었듯이. 더군다나 그런 풍경을 그림에서처럼 감흥을 느껴 여자 하나가 고흐, 그 사람 있는 벤치 가까이 다가갔을지도 모른다. 샤갈의 마을에 눈 내리는 풍경에서처럼.

  하지만, 그 방에는 어떤 사람이 떠나간 뒤 그림으로는 그릴 수 없는 흔적 하나가 분명하게 남아 있었다. 사람이 머물렀던 자리엔 체취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면, 남아 버린 그 흔적은 여자의 것이 틀림없다. 소녀 또한 여자일 것이므로.

  그 사람은 나도 Vincent라는 노래를 좋아하죠,’라고 했어요.

  그 방에 24세의 사람이 머무르고 있던 시절, 이렇게 들려준 말 속에 갈등이 숨쉬고 있었다면.

  그 사람은 전원 속에 있던 그 방에서 그 후로 7개월쯤 더 머물었다는 것만이 현재로선 확실하다. 방문을 잠그지 않았으나 짐 몇 가지에는 체취가 남은 채로. 그리고 네 계절이 순환하면서 11월이 흐르는데…….

  ‘엷어지고 있었다. 그 몸짓이 외출을 암시하고 있었다면. 그 애가 내 사색의 방에 찾아와 세 개의 글을 남긴 그 때 이미. 소녀의 색깔은!’

  p119일에야 그 애가 남긴 글이 그림이었음을 깨닫고 있었다. 그리고 ‘0개월 전보다 이전에 그 애는 여자가 되어 있었을 것이다. 떠난 것을 내가 확인하게 된 것이 10개월 전이었으니까!’ 하며 사색에 잠겼다.

 

  넌 누구냐?! 왜 들여다보는 거지? 그 바을 무엇 때문에! 그 방에 새로 머물고 있는 소녀를 찾아온 거야? 하지만 그 방엔 소녀는 없다. 이미 여자의 체취가 지배해 버린 그 속에서 아마도 소녀는 여자가 되고 있거나, 되어버렸을 텐데, 왜 기웃거리는 거지? 문자 몇 개로도 그 방의 창문을 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건가?

 

  그의 아이디는 persona였다.

.

2004.11.09. 23:51. 카페 가난한 비_Questions (발상)

https://cafe.daum.net/poorrain/4Ps/56

.

.

그림

고흐&nbsp; &ndash;&nbsp; 담배 파이프가 놓여 있는 반 고흐의 의자 _1888

  고흐 담배 파이프가 놓여 있는 반 고흐의 의자_1888

  Van Gogh's Chair with Pipe_1888

.

Vincent Van Gogh_ 아를의 침실 _1888

  Vincent Van Gogh_아를의 침실_1888

  아를의 침실(The Bedroom at Arles) 18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