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시 (창작년도)

나의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46), 의식의 흐름 (21), 사상시 (20) 카페에 서성거리는 그림자 / 박석준

나의 신시 133 카페에 서성거리는 그림자

나의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46), 의식의 흐름 (21), 사상시 (20)

2012-10-16

박석준 /

(교정: 본다. / 싶어했을까?)

카페에 서성거리는 그림자

 

 

  마치 안개가 곁을 스친 것 같다.

  모처럼 흐르는 안개, 그 속에서 사랑 주고 싶은 사람이 가버리고

  불투명인 채로 몽롱해져, 대학 시절

  그 안개가 특별한 현상처럼 새겨졌는데

 

  아는 사람을 만났으나,

  체험을 요약하고 날은 가고 있다.

  아무것도 제대로 하지 못하다가

  마치 안개가 곁을 스친 것 같다.

 

  젊은 시절엔 인생의 향방을 몰라 서성거리고,

  40대엔 인생의 종착점이 근처에 있는 것 같아 서성거린다.

 

  시인들의 시를 보다가,

  왜 그 시를 써야만 했을까? 그 삶의 사연에 생각이 스며든다.

  현실을 투영하여 작업하는 사람은……

  하고 싶은 작업을 하는 사람은……

 

  생계를 해결하는 직업으로서의 일은 하고 있으나

  하고 싶은 작업으로 카페 운영을 해 가다가

  하고 싶은 작업을 쉽사리 못 하는 나

  통와 조건으로 인해 하고 싶은 작업을 못 하는 나

 

  카페의 문이 반쯤 열어진 채로

  사람의 그림자가 없는 그 공간을 의식하면서

  나는 나의 삶의 그림자를 본 것이다.

  황혼에 서성거리다 흔들거리다 하는 것만 같은 삶의 그림자

 

  그 카페의 어두운 실내에서 생각해 본다.

  카페를 찾아온 사람은 무얼 만나고 싶어했을까?

  이미 떠났지만,

  관계로 인해 안다는 것, 있다는 것, 살아간다는 것 이 모든 것들이

.

2016-06-23 (본 /싶어 했을까?) <원작>

= 2016-06-28 오전 12:36. 2시집_차례-2016-0.hwp (원작 원본)

=→ 2016-08-24 오후 8:02. 2시집_차례-2016-6 가편집-문학들-93-0.hwp (교정: 본다./싶어했을까?)

= 시집_『거짓 시, 쇼윈도 세상에서』(2016.12.02. 문학들)

.

.

실제상황

    1979년 안개 낀 날 (1연, 대학시절 회상),

    2012.10.15 (월) 09:50. 메일 후

.

.

Ⅰ. 객관적 해석

  화자는 “카페를 찾아온 사람은 무얼 만나고 싶어했을까?”라는 말을 했다. 이 말은 “카페”가 먹는 장소가 아니라 ‘만남의 장소(사회)’임을 암시한다. 즉 이 ‘카페’는 커피를 마시는 카페가 아니라 인터넷카페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고는 “이미 떠났지만,/관계로 인해 안다는 것, 있다는 것, 살아간다는 것 이 모든 것들이”란 표현을 하여 인터넷카페임을 확실하게 드러낸다. 이렇게 이 글의 흐름엔 유추를 하게 하려는 추리소설 기법이 사용되었다.

  「카페에 서성거리는 그림자」는 마지막 구절이(이 모든 것들이) 글의 첫 부분으로 돌아가 다시 읽게 하는 수미 연결 구성을 하고, 사회(카페)에서의 삶의 문제를 의식의 흐름 기법과 아방가르드 경향을 사용하여 표현한 시 형식의 글이다. (나는 첫 부분과 이어지도록 마지막 부분에 마침표가 없이 “이 모든 것들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아무것도 제대로 하지 못하다가/마치 안개가 곁을 스친 것 같다.”는 얼핏 비문(非文)으로 여겨지나 ‘는 생각을 한다’가 생략된 문장으로 해석함이 적절하다. 한편 “젊은 시절엔 인생의 향방을 몰라 서성거리고,/40대엔 인생의 종착점이 근처에 있는 것 같아 서성거린다.”에는 시인의 인생에 대한 성찰이 흐른다.(이 글은 사상시이다.)

  “생계를 해결하는 직업으로서의 일은 하고 있으나/하고 싶은 작업으로 카페 운영을 해 가다가 … 통제와 조건으로 인해 하고 싶은 작업을 못 하는 나”는 인터넷카페 운영에 통제를 받았음을 암시한다. “카페의 문이 반쯤 열어진 채로”라고 표현하고 “사람의 그림자가 없는 그 공간을 의식하면서/나는 나의 삶의 그림자를 본 것이다.”라고 화자가 털어놓기 때문에.

.

.

※ 이 글과 나

  나는 음악 감상과 문학 수업을 위해 인터넷카페 (poorrain21)를 만들고 거기에 내가 좋아하는 음악과 학습용 문학 자료들을 올려놓았다. 원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았는지 회원이 3천 명을 넘어섰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이 카페의 글 자료를 사진으로 찍어서 2012년 10월에 사이버범죄라고 경찰에 신고해버렸다. 그러고는 자기한테 박두진, 박목월 등의 시 저작권이 있으니 1억 원을 서울 사무실로 오면 취소하겠다고 윽박질렀다. 작품이 세상에 나온 지 50년이 더 되고 저자는 사망한 지 오래되었는데, 남의 글로 돈을 착취하려는 세상에 놀라서 경찰서에 가서 진술서를 썼다. 다른 카페에도 박두진, 박목월 시들이 게시되었는데 왜 나에게 그러냐고 반문하고 나온 뒤 귀가하자 곧 음악과 문학 파일을 모두 삭제했다. 3,000명이 넘는 이 카페 회원을 강제 탈퇴시켰다.

  나는 마음 편히 시를 읽고 싶으면 음악을 틀어놓는다. 김소월, 이상, 백석, 오장환, 김수영, 기형도 등 시인의 시를 주로 보았는데, 오장환 시를 읽다가 눈물을 흘린 적도 있다. 이 시인들이 시 속에 투영한 사람의 삶이 나처럼 고독하고 아프지만 내 삶보다 깊은 것 같아서.

  이상, 기형도 시인이 생존했을 때에도 카페는 있었겠지만, 인터넷카페는 생각도 못 했을 것이다. 나는 사람 없는 밤 커피를 마시는 거리의 카페, 방문하는 사람 없는 밤 인터넷카페를 의식하면 관계가 깊었던 사람과 사람의 삶을 떠올리게 되어 마음이 차분해지지만, 어떤 때엔 마치 안개가 내 곁에 흐르는 것처럼 몽롱해졌다.

.

.

2012.10.15 (월) 09:50. 받은메일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입니다.

  저희 협회는 소설,수필,시등의 어문저작물을 신탁 관리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선생님의 다음카페(http://cafe.daum.net/poorrain21)에서 협회의 저작물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제보가

  접수되어 확인해본 결과 협회 신탁 어문저작물이 상당수 이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10월 19일까지 협회로 이용 경위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기 바라며(02-508-xxxx),

  회신이 없을 경우 법적 자구책을 강구할 수 밖에 없음을 양지 하시길 바랍니다.

.

2012.10.15 (월) 11:30. 보낸메일

  본 카페(daum.cafe.poorrain21) 운영자로서 회신합니다.

  이 카페에 올린 문예관련 모든 저작물을 2012년 10월 18일까지 삭제하고 이후로는 문예학술저작물을 올리지 않겠습니다.

더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다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2012.10.16 (화) 19:09 보낸메일

  귀단체에서 첨부하여 제시한 작가와 관련된 137개 작품들은 고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수업 및 수행평가를 위한 자료들로 활용했으며, 저작권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상태에서 본 카페에 게시하여 활용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어제 메일을 받고 카페에 게시된 작품들 중 저작권과 관련된 것들이 상당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나서 (어느 작가, 어느 작품이 저작권과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없는 까닭에 ) 어젯밤에 그 작품들(137개)뿐만 아니라 고전시가, 고전소설 등 카페에 게시했던 모든 문학관련 자료들 전체를 다 삭제 처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귀단체의 메일을 통해 작가들의 작품 게시가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을 알았으므로, 이후로는 문학에 관련된 작품 게시를 할 생각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

사진

박석준_43k_목포. 2010-10-06 오후 2:50. IMG_7876

  박석준_43k_목포. 2010-10-06 오후 2:50. IMG_7876

.

인터넷 카페 poorrain21 – 20240623_120047

  인터넷 카페 poorrain21 – 20240623_120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