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시 (창작년도)

나의 실존주의 모더니즘 (30) 말과 속말 / 박석준

나의 신시 90 말과 속말

나의 실존주의 모더니즘 (30)

2006-07-01()

박석준 /

말과 속말

 

 

  언어의 구속성

  말은 사람을 구속한다.

  말은 상대방을 구속하고, 말은 나를 구속하고

  말로 인해 모든 것이

  조심스게 나를 구속한다.

  말로 인해 사람이 두려워지고

  함께 있어 어색하고

  어색한 곳에 내가 버려진 채로 풍경처럼만 있어,

  연락 안 한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라

  속말을 하여도

 

  젊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

  젊은 것, 낯선 것에 대해 사람은 호기심을 갖지만

  젊지 않아서 어쩌다 한 번씩 부딪쳐본다.

  낯익은 후엔 새로운 것을 기대하면서

  사람을 만나고 말을 하고,

  말은 다시 내가 말할 범위를 구속하고

  말할 상황을 구속하고.

  나는 말이 끝난 후에 가는 길 위에서 생각해 본다.

  ‘젊지 않은 나는 풍경만큼의 의미도 없는지 모른다.’

  속말도 하거나 하면서

 

  젊지 않아서 40대 후반의 어떤 이는 삶의 색깔을 갖고자

  색소폰을 부는 것이 취미로 되었고

  40대 후반의 나는 취미가 삶에 구속당할 만큼 가난하여

  취미 하나를 잃기로 하자 했다.

  길가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집들이 뭉켜져 있는 것처럼

  나는 젊은 시절에만 사람들에게 어울린 사람이었는지 모른다.

 

  젊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

  나는 지금 낡은 사람이 되어 있다,

  말은 요구와 충당이어서.

  말을 충전하지 못한 채로.

  사람들이 내가 있는 풍경 가까이 오지 않는 걸 보면.

  연락 안 한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라

  속말을 하는.

.

2016-06-25 2016.11.09. 17:41. 박석준 시집 본문,pdf (조심스/,/젊은 것, ) <원작>

= 시집_거짓 시, 쇼윈도 세상에서(2016.12.02. 문학들)

.

.

실제상황

2006-07-01. 광주

.

.

. 40대 후반의 남자인 나와 말과 속말

  나(박석준)는 목포에서 일(내가 조직에서 소외됨)이 생겨서 낯선 객지인 순천으로 전근하는 것을 선택했다. 그런 까닭인지 전근 직후인 2004318일에 나와 제자가 카페 가난한 비에 (언어의 구속성)’과 관련한 메모를 남겼다. 그래서 나도 그 답장으로 메모를 카페에 남겼다. 그리고 2년 후 7월에 (메모1)의 내용(“함께 있어 어색하고/어색한 곳에 내가 버려진 채로 풍경처럼만 있어”)과 흡사한 사정, 상황이 나를 찾아와서 (메모2) 말과 말하지 않음을 썼다. 그런데 교직에서 떠날(명퇴할) 것을 결정한 2016615일에 내가 우연히 그 메모들을 보게 되어서 당일에 이 글 말과 속말(초고)를 썼다. (초고)의 배경은 20067월 순천이고 는 나(박석준)이다. 나는 2005년엔 말없이 교사조직 사람들에게서 떨어져 나온 나를 마음에 새겨서, 가을비 물컵 속의 재라는 글에 로 형상화하기도 했다.

  글 말과 속말은 직업으로서의 일을 하면서도 나이에 맞는 일(색소폰 부는 일 등의 취미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젊게 살아가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말은 사실적 인간관계이며 속말은 거울에서 보는 망설임 또는 기다림의 말이다. 말은 못 하고 속말만 남는 것은 실존이 아니며 아름다운 삶도 아니다.’라는, 내가 깨달은 실존주의 사상을 흘려내고 있다.

.

.

(초고) 2016-06-25

말과 속말

 

 

  언어의 구속성

  말은 사람을 구속한다.

  말은 상대방을 구속하고, 말은 나를 구속하고

  말로 인해 모든 것이

  조심스러워지게 나를 구속한다.

  말로 인해 사람이 두려워지고

  함께 있어 어색하고

  어색한 곳에 내가 버려진 채로 풍경처럼만 있

  연락 안 한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라

  속말을 하여도

 

  젊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

  젊지 않아도 사람은 낯선 것에 대해 잠시의 호기심을 애써 감추려 하면서

  어쩌다 한 번씩 부딪쳐보곤 한다.

  낯익은 후엔 새로운 것을 기대하면서 사람을 만나고

  말을 하고

  말은 다시 내가 말할 범위를 구속하고

  말할 상황을 구속하고

  나는 자신의 의미를 길 속에서 생각해 본다.

  ‘나는 풍경만큼의 의미도 없는지도 모른다

  속말도 하거나 하면서

 

  젊지 않아서 40대 후반의 어떤 이는 삶의 색깔을 갖고자

  색소폰을 취미로 부는 악사가 되고

  40대 후반의 나는 취미가 삶에 구속당할 만큼 가난하여

  취미 하나를 잃기로 하자 했다.

  길가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집들이 뭉켜져 있는 것처럼

  나는 젊은 시절에만 사람들에게 어울렸던 사람이었는지도 모른다.

 

  젊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

  나는 지금 낡은 사람이 되어 있다.

  말은 요구와 충당이어서.

  말을 충전하지 못한 채로.

  사람들이 내가 있는 풍경 가까이 오지 않는 걸 보면

  연락 안 한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라

  속말을 하는

.

2016-06-25 (조심스러워지게//젊지 않아도 사람은 ) (초고)

= 2016-06-28 오전 12:36. 2시집_차례-2016-0.hwp (초고 원본)

.

.

(메모2) 2006-07-02

말과 말하지 않음

 

 

  71, 슬프다

  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떤 사람은 어떤 자리에 벌써 올라가

  사람들에게 다 올라왔다고 손짓을 했다.

 

  나는 내 말이 허무가 되어서, 푸념 같은 독백도 할 수 없었다.

 

  말은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말이 삶을 떠나 홀로 서 있다는 건 나는 싫엇다.

 

  그렇지만 홀로 있어도 들어줄 사람만 있다면,

  그런 말일지라도 말하지 않겠다는 말없음보다 나을 것이다.

.

2006.07.02. 01:44. 카페 내 시절 속에 살아있는 사람들

.

.

(메모1)

dawn shadows

2004/03/18 01:08

  선생님이 그러셨죠. 젊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고...

  저도 뭔가가 있는 것도 같고.. 제가 연락 안 한다고 넘 상심하지도 마시고...

  제가 요즘에 생각하는 게 언어의 구속성이라...^^

  제가 한 말이 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구속하는것 같아서 요즘은 그게 부담스러워 쉽게 말을 잘 안 합니다. 아무한테도..

  느그는 느그들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사는 것이고 나는 나 하고 싶은 대로 산다.

  다들 구속한다. 너도 구속하고 나도 구속하고 모든 것이 구속한다. 내 말이 구속이다.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살자.

.

사람은 사라지고 풍경만 남아

2004/03/18 23:13

  낯선 곳에 온 후, 낯설게 느껴지는 나는 그 광경에 설 수 없을 것 같아, 그저 풍경처럼만 있고 싶었다.

  사람들은 낯선 것에 대해 잠시의 호기심을 애써 감추려 하면서 어쩌다 한 번씩 부딪쳐 오곤 했다. 그저 부딪쳐 오곤 했다.

  나는 어쩌다 한 번씩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정작 나 자신의 의미를 길 속에서 생각해 본다. 나는 풍경만큼의 의미도 없을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에 닿으면 비를 가슴에 담는다.

  40대 후반의 어떤 이는 삶의 여유를 찾고자 섹스폰을 취미로 부는 악사가 되었다. 나는 취미가 삶에 구속당할 만큼 가난하여 금년 3월부턴 어쩔 수 없이 나의 취미 하나를 잊기로 했다.

  길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집들이 어떤 구역에 뭉켜져 서 있는 것처럼, 나는 어떤 시절에만 사람들에게 어울렸던 사람이었는지도 모른다. 나는 지금 낡은 사람이 되어 있다. 사람들이 내가 있는 풍경 가까이 오지 않는 걸 보면.

.

https://cafe.daum.net/poorrain/5fT1/1

.

.

사진

순천의 카페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에서. 2004-11-30. untitled_DSCN0314

  2004-11-30 오후 3:21.(47, 42kg). 순천의 카페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에서. 2004-11-30. untitled_DSCN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