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시 (창작년도)

나의 무비즘 (148),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65) 밤과 더 깊어진 밤 / 박석준

나의 신시 187-1 밤과 더 깊어진 밤

나의 무비즘 (148),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65)

2019-06-28/06-29

박석준 /

(원작 정정2022-12-23 (어쨌는) ↛

밤과 더 깊어진 밤

 

 

  나는 둘이서 만나 이야기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했으

  친구는 단둘이 만나는 건 싫다는 뜻을 전화로 내비쳤다.

  나는 장에게 그곳에서 전화하라고 전하고, 택시를 탔다.

 

  친구가 안내한 코너에 시인과 술병들, 술 따른 잔들.

  십 분쯤 후 전화를 받고, 나갔다 올 테니

  이야기들 나누라고 친구가 부탁했다.

  “선생님 작품은 어법과 도시적 제재가 독특해요.”

  시인의 말이 몇 분 후 막 끝난 후, 내게 전화가 와서

  나는 그곳에서 장에게 말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안 좋은 대 나왔어요.”, 장흥 무슨 고 나왔소?

  장흥서 내가 9년 근무했는디, 전설이었제. 두현이랑…….

  진도서는 어쨌는 줄 아시오? 내가 6월항쟁 땐…….

  취조가 끝났으면 상대방 말을 들어야 할 텐데,

  장은 왜 혼잣말할까? 내가 그 신을 발로 건드려도,

  시인 손이 핸드폰에 다시 가도, 혼자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도 말을 해야 하지 않소? 내 말을 장이 죽였다.

  민주당 애기들, 2년 전만 해도 내가 부르면,

  하고 더 가려던 장의 말은

  도대체 왜 이러는 거요?

  갑작스러운 나의 큰소리에 놀라서 엉겁결에 넘어졌다.

  나는 시인에게 죄송해요, 말을 하고 밖으로 나갔다.

  자기 말만을자기표현 욕망만을 중시하여 사람을 통제한,

  두서없이 과거로 간 장은 불안한 심리상태였을까?

  상점들 불빛을 흘려내는 밤, 내 담배 연기 사이로,

  다 피고 들어오게, 친구의 말이 흘렀다. 나는 심란하다.

  “그분 좋죠. 어제도 만났는데,”, “그 사람 안 좋은데?”

  “여보시오, 왜 남의 말을 막아?”

  말들을 듣게 된 내가 막 자리에 앉는데,

  “이럴 줄 알았지. 방어막으로 꼭 이 사람을 데리고 온다니까!”

  나를 질책하는 말. 친구 말에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장은 말의 자유를 모르는 것일까?

  네 사람이 어색한 시간에 침몰했다. 침묵이 잠시 흘렀다.

  귀가할게요. 시인이 친구를 지나가고, 친구가 뒤따른다.

  옆 테이블 사람이 막 돌아온 친구를 알아봤다.

  친구가 인사시켜 합석한 그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고,

  장이 자기소개를 하고,

  “이 친구는……, 그 여자랑 맺어주려고 내가…….”

  대변하여 남을 색칠하고 조제하고나를 어이없게 했다.

  나가서 좀 쉬게, 한 친구가 곧 밖으로 나와서

  귀가하겠네, 이야기는 다음에, 했다. 나는 술값을 냈다.

  나는 담배 연기 흘러간 끝밤을 보았다,

  나무를 보았다. 나무가 제자를 연상시켜, 택시를 탔다.

 

  손님 홀로 앉아 있는 내 제자의 술집에 들어간 직후

  장이 제자를 불러 뜬금없이 꾸짖었다. 제자가 가버리자

  옆 테이블로 말을 걸어, 대화에 성공했다.

  영광 가는 택시 불러 기다린다네, 소리로 나를 구속했다.

  택시가 와서 세 사람이 나가고, 제자만 돌아왔다.

  십칠 년 전에 떠난 제자*이자 술집제자 친구를 기리려고

  십칠 년 전에 심은 나무의 관리를 제자와 상의했다.

  “근데 저분이 택시비 5만원을 주던데, 왜 그랬을까요?”

  장은 누구에게 말하러 온 것일까? 나는 술집에서 나갔다.

  귀가하겠소. “같이 더 있고 싶은데, 안 되겠는가?”

  나는 장의 심리를 더 알고 싶지 않다. “늦었어요, 너무!”

  나는 한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고, 택시를 탔다.

 

 

  * 십칠 년 전에 떠난 제자 : 박재원(1971∽2002) 열사.

.

2019-06-29 ∽ 2020-10-08 (고흥/) <원작>

→ 2022-12-23 오후 12:42. 카페, 가난한 비, 거리에 움직이는 사람들, 무비이즘-선경-박석준-2022-12-17.hwp (장흥/어쨌는), (십칠 년/십칠 년) <원작 교정 정정작>

→ 2023.02.14. 11:30. 박석준 시집_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이니_내지(0214).pdf (정정작을 모호하게 교정: 17/17)

시집_『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이니』(2023.03.20. 푸른사상)

.

.

나의 신시 187

<원작2020-10-08 (고흥/)

밤과 더 깊어진 밤

 

 

  나는 둘이서 만나 이야기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했으나,

  친구는 단둘이 만나는 건 싫다는 뜻을 전화로 내비쳤다.

  나는 장에게 그곳에서 전화하라고 전하고, 택시를 탔다.

 

  친구가 안내한 코너에 시인과 술병들, 술 따른 잔들.

  십 분쯤 후 전화를 받고, 나갔다 올 테니

  이야기들 나누라고 친구가 부탁했다.

  “선생님 작품은 어법과 도시적 제재가 독특해요.”

  시인의 말이 몇 분 후 막 끝난 후, 내게 전화가 와서

  나는 그곳에서 장에게 말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안 좋은 대 나왔어요.”, 고흥 무슨 고 나왔소?

  고흥서 내가 9년 근무했는디, 전설이었제. 두현이랑…….

  진도서는  줄 아시오? 내가 6월항쟁 땐…….

  취조가 끝났으면 상대방 말을 들어야 할 텐데,

  장은 왜 혼잣말할까? 내가 그 신을 발로 건드려도,

  시인 손이 핸드폰에 다시 가도, 혼자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도 말을 해야 하지 않소? 내 말을 장이 죽였다.

  민주당 애기들, 2년 전만 해도 내가 부르면,

  하고 더 가려던 장의 말은

  도대체 왜 이러는 거요?

  갑작스러운 나의 큰소리에 놀라서 엉겁결에 넘어졌다.

  나는 시인에게 죄송해요, 말을 하고 밖으로 나갔다.

  자기 말만을자기표현 욕망만을 중시하여 사람을 통제한,

  두서없이 과거로 간 장은 불안한 심리상태였을까?

  상점들 불빛을 흘려내는 밤, 내 담배 연기 사이로,

  다 피고 들어오게, 친구의 말이 흘렀다. 나는 심란하다.

  “그분 좋죠. 어제도 만났는데,”, “그 사람 안 좋은데?”

  “여보시오, 왜 남의 말을 막아?”

  말들을 듣게 된 내가 막 자리에 앉는데,

  “이럴 줄 알았지. 방어막으로 꼭 이 사람을 데리고 온다니까!”

  나를 질책하는 말. 친구 말에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장은 말의 자유를 모르는 것일까?

  네 사람이 어색한 시간에 침몰했다. 침묵이 잠시 흘렀다.

  귀가할게요. 시인이 친구를 지나가고, 친구가 뒤따른다.

  옆 테이블 사람이 막 돌아온 친구를 알아봤다.

  친구가 인사시켜 합석한 그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고,

  장이 자기소개를 하고,

  “이 친구는……, 그 여자랑 맺어주려고 내가…….”

  대변하여 남을 색칠하고 조제하고나를 어이없게 했다.

  나가서 좀 쉬게, 한 친구가 곧 밖으로 나와서

  귀가하겠네, 이야기는 다음에, 했다. 나는 술값을 냈다.

  나는 담배 연기 흘러간 끝밤을 보았다,

  나무를 보았다. 나무가 제자를 연상시켜, 택시를 탔다.

 

  손님 홀로 앉아 있는 내 제자의 술집에 들어간 직후

  장이 제자를 불러 뜬금없이 꾸짖었다. 제자가 가버리자

  옆 테이블로 말을 걸어, 대화에 성공했다.

  영광 가는 택시 불러 기다린다네, 소리로 나를 구속했다.

  택시가 와서 세 사람이 나가고, 제자만 돌아왔다.

  십칠 년 전에 떠난 제자이자 술집제자 친구를 기리려고

  십칠 년 전에 심은 나무의 관리를 제자와 상의했다.

  “근데 저분이 택시비 5만원을 주던데, 왜 그랬을까요?”

  장은 누구에게 말하러 온 것일까? 나는 술집에서 나갔다.

  귀가하겠소. “같이 더 있고 싶은데, 안 되겠는가?”

  나는 장의 심리를 더 알고 싶지 않다. “늦었어요, 너무!”

  한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고 나는 택시를 탔다.

.

2019.06.29 ∽ 2020.10.08. 23:12.. 초대시 – 박석준.hwp (고흥/) <원작 원본>

= 『세종시마루』 5호(2020.12.20.)

.

.

실제상황

    2019-06-28(금) 저녁 ∽ 06-29 새벽

.

.

Ⅰ. 객관적 해석

  사람은 어떤 사람을 처음으로 만나면서 두 사람 사이에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설사 그 후로 둘의 만남이 없이 끝났다 하더라도.) 이 관계 맺음에서 관계의 색깔은 대체로 첫날의 말을 매개로 상대에게 인식되지만, 행동이 먼저 관계를 맺게 하고 색깔을 인식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밤과 더 깊어진 밤」은 ‘메시지’ 전하기, ‘전화’로 통화하기, ‘부탁/당부’ 등 ‘말’에 관련한 사건들을 펼쳐낸 작품이다. 이 글에는 말하기의 여러 유형이 그려진다. (취조/독백이 아닌 혼잣말 → 그리하여 남의 말을 죽이는 말/질책(꾸짖음)/끼어들어 남의 말을 막는 말/자기소개/대변/대화/남을 통제하거나 구속하는 말)

  그런데 이 여러 유형의 말이 한 사람에게서 한 날에 한꺼번에 시도되거나 실현되었다. 그 한 사람이 이런 말을 또 시도하고 실현하려 한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다른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혼잣말하기는 자신의 기억의 지속을 (그 기억이 왜곡된 것일 수도 있는데) 타인에게 인도하려는 표현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남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의 표출이다. 이 글은 사람살이에, 세상살이에 ‘자기실현만을 위한 말을 하여 타인에게 주는 슬픔(밤)과 아픔’을 그려내고 있다.

  이 글은 몇 가지 표현 기법을 사용하여 흐름을 전개한다.

  3개의 연으로 구성된 이 글은 3개 연을 모두 *‘나는 ∽, 택시를 탔다.’ 문장으로 (연 종결)하여 형식미를 드러낸다. 그리고 이 문장은 인물을 따라 시공간이 이동하는 무비즘 경향도 드러낸다.

  *“말은 ~ 넘어졌다.”에 장치한 어휘 변주(말 언어(言語) → 말[馬])와 의인법, “말이 흘렀다.”, “네 사람이 어색한 시간에 침몰했다.”, “(칼로 말을 잘라버렸다. → )내 말을 장이 죽였다.)”에 사용한 시각적 서술어로 무비즘을 형성한다.

  *“밤”은 ‘타인에게 주는 슬픔’을 상징한다.

  그리고 사람이 헤어질 때 한 말에 변주(귀가할게요. → 귀가하겠네, → 귀가하겠소.)를 흘려내며 아울러, 이 헤어짐들의 결과로 한 사람이 길에 남게 되고 “나”가 새긴 ‘한 사람은 누구인가? 라는 의문을 갖게 하면서 사건이 끝나고 만다. 이 사람은 17년 전에 죽은 제자인가, 길에 남은 장인가? 이런 요소들을 담고 있어서 이 글은 아방가르드 경향의 글로 남게 된다.

.

.

※ 글 밖 실화

  이 글은 내가 광주에 있는 날, 2019-06-28일(금) 저녁부터 06-29일 새벽까지 광주 상무지구와 금호지구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을 시 형식으로 쓴 실화이다. 글 속의 “나”는 박석준이고, 나머지 5인의 등장인물도 실재한 사람이다. 나는 지명을 ‘고흥’으로 바꾸어 쓴 <원작>을 발표한 후에, 원래 지명으로 써야 함을 깨닫게 되어 ‘장흥’으로 정정한 <정정작>을 시집에 수록했다. 원작에서 잘못 표현한 ‘어쩐’도 ‘어쨌는’으로 함께 정정하고 마지막 행을 문장 배열을 바꿔 교정하여 시집에 수록했다. (한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고 나는 택시를 탔다. → 나는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 택시를 탔다.)

.

.

나의 신시 187-1_

(정정작을 모호하게 교정 : 17/17)=시집

밤과 더 깊어진 밤

 

 

  나는 둘이서 만나 이야기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했으나

  친구는 단둘이 만나는 건 싫다는 뜻을 전화로 내비쳤다.

  나는 장에게 그곳에서 전화하라고 전하고, 택시를 탔다.

 

  친구가 안내한 코너에 시인과 술병들, 술 따른 잔들.

  10쯤 후 전화를 받고, 나갔다 올 테니

  이야기들 나누라고 친구가 부탁했다.

  “선생님 작품은 어법과 도시적 제재가 독특해요.”

  시인의 말이 몇 분 후 막 끝난 후, 내게 전화가 와서

  나는 그곳에서 장에게 말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안 좋은 대 나왔어요.”, 장흥 무슨 고 나왔소?

  장흥서 내가 9년 근무했는디, 전설이었제. 두현이랑…….

  진도서는 어쨌는 줄 아시오? 내가 6월항쟁 땐…….

  취조가 끝났으면 상대방 말을 들어야 할 텐데,

  장은 왜 혼잣말할까? 내가 그 신을 발로 건드려도,

  시인 손이 핸드폰에 다시 가도, 혼자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도 말을 해야 하지 않소? 내 말을 장이 죽였다.

  민주당 애기들, 2년 전만 해도 내가 부르면,

  하고 더 가려던 장의 말은

  도대체 왜 이러는 거요?

  갑작스러운 나의 큰소리에 놀라서 엉겁결에 넘어졌다.

  나는 시인에게 죄송해요, 말을 하고 밖으로 나갔다.

  자기 말만을, 자기표현 욕망만을 중시하여 사람을 통제한,

  두서없이 과거로 간 장은 불안한 심리상태였을까?

  상점들 불빛을 흘려내는 밤, 내 담배 연기 사이로,

  다 피고 들어오게, 친구의 말이 흘렀다. 나는 심란하다.

  “그분 좋죠. 어제도 만났는데,”, “그 사람 안 좋은데?”

  “여보시오, 왜 남의 말을 막아?”

  말들을 듣게 된 내가 막 자리에 앉는데,

  “이럴 줄 알았지. 방어막으로 꼭 이 사람을 데리고 온다니까!”

  나를 질책하는 말. 친구 말에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장은 말의 자유를 모르는 것일까?

  네 사람이 어색한 시간에 침몰했다. 침묵이 잠시 흘렀다.

  귀가할게요. 시인이 친구를 지나가고, 친구가 뒤따른다.

  옆 테이블 사람이 막 돌아온 친구를 알아봤다.

  친구가 인사시켜 합석한 그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고,

  장이 자기소개를 하고,

  “이 친구는……, 그 여자랑 맺어주려고 내가…….”

  대변하여 남을 색칠하고 조제하고, 나를 어이없게 했다.

  나가서 좀 쉬게, 한 친구가 곧 밖으로 나와서

  귀가하겠네, 이야기는 다음에, 했다. 나는 술값을 냈다.

  나는 담배 연기 흘러간 끝, 밤을 보았다,

  나무를 보았다, 나무가 제자를 연상시켜, 택시를 탔다.

 

  손님 홀로 앉아 있는 내 제자의 술집에 들어간 직후

  장이 제자를 불러 뜬금없이 꾸짖었다. 제자가 가버리자

  옆 테이블로 말을 걸어, 대화에 성공했다.

  영광 가는 택시 불러 기다린다네, 소리로 나를 구속했다.

  택시가 와서 세 사람이 나가고, 제자만 돌아왔다.

  17 전에 떠난 제자이자 술집 제자 친구를 기리려고

  17 전에 심은 나무의 관리를 제자와 상의했다.

  “근데 저분이 택시비 5만 원을 주던데, 왜 그랬을까요?”

  장은 누구에게 말하러 온 것일까? 나는 술집에서 나갔다.

  귀가하겠소. “같이 더 있고 싶은데, 안 되겠는가?”

  나는 장의 심리를 더 알고 싶지 않다. “늦었어요, 너무!”

  나는 한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고, 택시를 탔다.

 

 

  * 17 전에 떠난 제자 : 박재원(1971~2002) 열사.

.

2023.02.14. 11:30. 박석준 시집_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이니_내지(0214).pdf (모호한 교정: 17)

시집_『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이니』(2023.03.20. 푸른사상)

.

.

(초고) 2019.06.29 ∽ 2010-02-05

밤과 더 깊어진 밤

 

 

  나는 둘이서 만나 이야기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했으나,

  친구는 단둘이 만나는 건 싫다는 뜻을 전화로 내비쳤다.

  나는 E에게 그곳에서 전화하라고 전하고, 택시를 탔다.

 

  친구가 안내한 코너에 시인과 술병들, 술 따른 잔들.

  십 분쯤 후 전화를 받고, 나갔다 올 테니

  이야기들 나누라고 친구가 부탁했다.

  “선생님 작품은 어법과 도시적 제재가 독특해요.”

  시인의 말이 몇 분 후 막 끝난 후, 내게 전화가 와서

  나는 그곳에서 E에게 말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안 좋은 대 나왔어요.”, 고흥 무슨 고 나왔소?

  고흥서 내가 9년 근무했는디, 전설이었제. 두현이랑…….

  진도서는 어쩐 줄 아시오? 내가 6월항쟁 땐…….

  취조가 끝났으면 상대방 말을 들어야 할 텐데,

  E는 왜 혼잣말할까? 내가 그 신을 발로 건드려도,

  시인 손이 핸드폰에 다시 가도, 혼자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도 말을 해야 하지 않소? 내 말을 E가 죽였다.

  민주당 애기들, 2년 전만 해도 내가 부르면,

  하고 더 가려던 E의 말은

  도대체 왜 이러는 거요?

  갑작스러운 나의 큰소리에 놀라서 엉겁결에 넘어졌다.

  나는 시인에게 죄송해요, 말을 하고 밖으로 나갔다.

  자기 말만을, 현 욕망만을 중시하여 사람을 통제한,

  두서없이 과거로 간 E는 불안한 심리상태였을까?

  상점들 불빛을 흘려내는 밤, 내 담배 연기 사이로,

  다 피고 들어오게, 친구의 말이 흘렀다. 나는 심란하다.

  “그분 좋죠. 어제도 만났는데,”, “그 사람 안 좋은데?”

  “여보시오, 왜 남의 말을 막아?”

  말들을 듣게 된 내가 막 자리에 앉는데,

  “이럴 줄 알았지. 방어막으로 꼭 이 사람을 데리고 온다니까!”

  나를 질책하는 말. 친구 말에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E는 말의 자유를 모르는 것일까?

  네 사람이 어색한 시간에 침몰했다. 침묵이 잠시 흘렀다.

  귀가할게요. 시인이 내 앞을 지나가고, 친구가 뒤따른다.

  옆 테이블 사람이 막 돌아온 친구를 알아봤다.

  친구가 인사시켜 합석한 그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고,

  E가 자기소개를 하고,

  “이 친구는……, 그 여자랑 맺어주려고 내가…….”

  대변하여 남을 색칠하고 조제하고, 나를 어이없게 했다.

  나가서 좀 쉬게, 한 친구가 곧 밖으로 나와서

  귀가하겠네, 이야기는 다음에, 했다. 나는 술값을 냈다.

  나는 담배 연기 흘러간 끝, 밤을 보았다,

  나무를 보았다. 나무가 제자를 연상시켜, 택시를 탔다.

 

  손님 홀로 앉아 있는 내 제자의 술집에 들어간 직후

  E가 제자를 불러 뜬금없이 꾸짖었다. 제자가 가버리자

  옆 테이블로 말을 걸어, 대화에 성공했다.

  영광 가는 택시 불러 기다린다네, 소리로 나를 구속했다.

  택시가 와서 세 사람이 나가고, 제자만 돌아왔다.

  십칠 년 전에 떠난 제자이자 술집제자 친구를 기리려고

  십칠 년 전에 심은 나무의 관리를 제자와 상의했다.

  “근데 저분이 택시비 5만원을 주던데, 왜 그랬을까요?”

  E는 누구에게 말하러 온 것일까? 나는 술집에서 나갔다.

  귀가하겠소. “같이 더 있고 싶은데, 안 되겠는가?”

  나는 E의 심리를 더 알고 싶지 않다. “늦었어요, 너무!”

  말, 한 사람, 더 깊어진 밤을 새기고 나는 택시를 탔다.

.

2019.06.29 ∽ 2020-02-11 (초고)

= 2020.03.09. 05:11.메. 박석준-3시집-0618-12-푸105(교)-4-2.hwp (초고 날짜)

.

.

(메모) 2019-06-29

밤과 더 깊어진 밤

 

  친구는 통화한 후에 급히 나갔고,

  얼마 후에 내게 전화가 와서

  내가 부른 사람을 데리고 들어가 소개했다.

  내가 부른 사람은 곧 말하기에 도취되어 시간에 색칠해 갔다.

  답답하고 미안해서 밖으로 나갔는데 밤이 되어 있었다.

  친구가 돌아왔고 시인이 지나갔고 옆 테이블엔 사람들이 이미 있었다.

  그 중 한 사람이 친구에게 인사를 하여 친구는 그를 소개했고,

  나는 인사를 나눈 직후 다시 밖으로 나갔다.

  친구가 곧 밖으로 나와서 이야기는 다음에 하지고 했다.

  내가 부른 사람과 함께 술집 하는 제자를 찾아갔다.

  문 닫을 시간 가까웠는데 손님 홀로 앉아 있었다.

  내가 부른 사람은 옆 테이블의 사람에게도 말을 걸었고

  영광 가는 택시를 불러 기다리는 중이라는 사정도 전하다가

  제자에게도 말하다가 하면서 자유로웠다.

  나는 제자에게 할 얘기가 있으니 조금만 참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런데 곧 택시가 와서 제자가 손님 배웅하러 나갔고,

  돌아온 제자에게 17년 전 사라진 그의 친구이자 나의 제자와 관련된 추억의 나무 건으로 논의했다.

  “알았어요, 제가 알아볼게요. 그런데 저분은 택시비 하라며 5만원을 주던데, 이해할 수 없는 일이네요.”

  받지 않으려는 술값을 치르고 나는 밖으로 나왔다.

  더 있고 싶다는 사람, 내가 부른 사람에게 귀가하겠다

  전했다. 밤이 더 깊어졌고, 나는 택시를 잡았다.

.

2019.06.29. 19:23.내메. 밤과 더 깊어진 밤.hwp (메모)

2019.07.17. 20:38.내메. 박석준-작품-0618-11.hwp (메모)

.

.

사진

실제 배경: 상무지구_poorrain. 20190628_210135

  실제 배경: 상무지구_poorrain. 20190628_210135

.

실제 배경:   푸른마을_poorrain. 20190629_010033

    실제 배경:  푸른마을_poorrain. 20190629_010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