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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시 (창작년도)

나의 무비즘 (136), 리얼리즘 (23) 편의점에서처럼 ― 사람과 말없음 / 박석준

나의 신시 171 편의점에서처럼 ― 사람과 말없음

나의 무비즘 (136), 리얼리즘 (23)

2016-06-21(화), 2016-06-22(수)

박석준 /

(교정)

편의점에서처럼

― 사람과 말없음

 

 

  사람과 말없음.

  둘 중 어느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해야 하는가?

  이 두 가지 사항을 놓고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관계를 전제로 생각지 않는 한

 

  저쪽에 있어요, 하고는

  사 가는 물건의 바코드를 찍고

  말없이 잔돈을 내주는

  편의점에서처럼

 

  아이스크림 좋은 것 있어요?

  이것 말고 비싼 것, 콘

  누가 먹는데요?

  아이들이. 이것 초코, 아이들이 제일 많이 먹어요.

 

  하루 지나 아침

  편의점에서 내가 이렇게 말을 묻고

  콘을 사가지고 온 것은

  그 애, 말없음 때문이다.

 

  수업을 시작하자 바로 뒷좌석 애에게 을 걸고

  핸드폰을 만지작거려서, 벌점 준다고 했더니

  벌점 줬으니까 저 알아서 할래요 하

  핸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틀어 저항한 아이

  내가 언제 벌점 줬냐고 물으니까 줬잖아요를 반복하는

  말이 안 통하는 아이

  화를 내게 만들

  화를 내니까 눈물을 흘리나 싶더니 시간 끝난 후에도

  펑펑 눈물 빠치며 말 없이 울던 그 여자아이

 

  아직도 기분이 안 좋니?

  니가 잘한 것 내가 잘한 것, 내가 잘못한 것 니가 잘못한 것

  말하고 서로 마음을 풀어야 할 것 아니냐? 따라와.

  세 갠데 어제 핸드폰 빌려준 애 하나 주고

  한 개 남은 건 너 좋을 대로 해라.

  말을 해야 하는 직업인인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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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2 <원작>

∽ 2016-07-02 (원작 제목 변경 + 행 나누기 교정: 하드폰으로, 만들를)

= 2016.07.04. 10:42.. 2시집_차례-2016-2.hwp

시집_『거짓 시, 쇼윈도 세상에서』(2016.12.02. 문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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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하곤 핸드폰으로, 만들고 화를) =→

사람과 말없음(편의점에서처럼)

 

 

  사람과 말없음.

  둘 중 어느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해야 하는가?

  이 두 가지 사항을 놓고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관계를 전제로 생각하지 않는 한

 

  저쪽에 있어요, 하고는

  사 가는 물건의 바코드를 찍고

  말없이 잔돈을 내주는

  편의점에서처럼

 

  아이스크림 좋은 것 있어요?

  이것 말고 비싼 것, 콘

  누가 먹는데요?

  아이들이. 이것 초코, 아이들이 제일 많이 먹어요.

 

  하루 지나 아침

  편의점에서 내가 이렇게 말을 묻고

  콘을 사가지고 온 것은

  그 애, 말없음 때문이다.

 

  수업을 시작하자 바로 뒷좌석 애에게 말을 걸고

  핸드폰을 만지작거려서, 벌점 준다고 했더니

  벌점 줬으니까 저 알아서 할래요 하곤 핸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틀어 저항한 아이

  내가 언제 벌점 줬냐고 물으니까 줬잖아요를 반복하는

  말이 안 통하는 아이

  화를 내게 만들고 화를 내니까 눈물을 흘리나 싶더니 시간 끝난 후에도

  펑펑 눈물 빠치며 말 없이 울던 그 여자아이

 

  아직도 기분이 안 좋니?

  니가 잘한 것 내가 잘한 것, 내가 잘못한 것 니가 잘못한 것

  말하고 서로 마음을 풀어야 할 것 아니냐? 따라와.

  세 갠데 어제 핸드폰 빌려준 애 하나 주고

  한 개 남은 건 너 좋을 대로 해라.

  말을 해야 하는 직업인인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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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2 <원작>

= 2016-06-28 오전 12:36.. 2시집_차례-2016-0.hwp (원작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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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상황

    2016-06-21(화), 2016-06-22(수). 영광군 및 영광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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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객관적 해석

  이 글은 사람과 말없음과 관계를 소재로 하여 인간사가 펼쳐진다. 사회에서 맺는 중요한 인간관계란 친구나 동지, 직장 동료, 직장 상사와 지위가 그 아래인 관계, 애인 등으로 대체로 진행된다. 사제관계란 학교를 떠나면 잊어버리거나 관계를 끊어버려도 잘못을 따지지 않는 관계이다.

  편의점에서는 물건의 위치나 값 등 물건에 관해서 묻거나 대답하는 것만으로도 편의를 제공한 셈이다. 말없이 물건을 사고 말없이 돈을 받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인간관계로 이어가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교사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이 글에서처럼 편의점에 가서 아이스크림에 대해서 묻고 그것을 사고 그 아이스크림을 아이에게 주고 화해를 해야 편한 마음으로 다음 수업을 하러 교실에 들어간다.

  이 글의 “말이 안 통하는”은 ‘(교사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 교사인 상대방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생각이 없는’이란 의미를 품고 있다. ‘수업1=授業 : 저장 주로 정해진 과정을 따라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 줌. 수업2=受業 : 주로 정해진 과정을 따라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지식이나 학업을 배움’인데 학생이 이것을 깨고 뒷좌석 애에게 을 걸었으니까.

  하지만 교사인 나는 상대방 때문에 괴롭고 그래서 상대방에게 말을 하고 싶지 않아도 상대방에게 해야 한다. 말을 해야 하는 직업인이니까. 이것이 교육의 패러독스이다.

  이 글은 “핸드폰”이란 현대 사물을 소유한 학생이 본분을 무시한 채 수업시간에 그것으로 딴짓함으로써(수업을 시작하자 바로 뒷좌석 애에게 을 걸고/핸드폰을 만지작거려서) 사제관계가 무너지고 교실 교육이 어려워지는 학교 교육의 현실이 사실적으로 무비즘 기법으로 묘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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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과 나(박석준)

  나는 29년간의 교직생활에서 ‘말과 말없음’ 때문에 괴로워한 적이 꽤 있었지만, 학생과 나 사이에 일어난 일로 괴로워한 적은 5, 6차례 정도였다. 어떤 학생(들)은 나의 불량한 신체를 가지고 놀려대거나 비난하는, 불량한 신체임을 알고(또한 화를 내지 않는 선생임을 알고) 수업시간에 수업은 안 하고 자기 마음대로 했다.

  이 글엔 2016년 6월 22일에 학생과 나 사이에서 일어난 일이 담겨 있다. 나는 곧 눈물이 날 듯 눈시울이 찡해졌는데, 꽤 시간이 지난 후에 학생의 눈물을 보게 되었다. 나는 이 2016학년도 교사생활을 마치면 퇴직하겠다고 퇴직원을 3월에 낸 상태였다. 그런데 왜 아이(들)가 부적절한 행동을 나한테 하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어려운 사람이 된 나는 선생이므로 내가 다가가 풀어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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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박석준_영광공고. IMG_20150901_114940

  박석준_영광공고. IMG_20150901_114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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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준_영광공고. IMG_20150903_10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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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준_영광공고. IMG_20150903_100947

    박석준_영광공고. IMG_20150903_10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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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공고와 정문 쪽, 편의점 있는 길. IMG_20140929_152240_poorrain.

    영광공고와 정문 쪽, 편의점 있는 길. IMG_20140929_152240_poor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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