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시 (창작년도)

나의 무비즘 (35), 실존주의 멜랑콜리 (1), 앙가주망 (32), 리얼리즘 (11) 일상 2 ― 89. 8. 29의 비 / 박석준

나의 신시 37 일상 2 89. 8. 29의 비

나의 무비즘 (35), 실존주의 멜랑콜리 (1), 앙가주망 (32), 리얼리즘 (11)

1989-08-29

박석준 /

<원작> (으로/들어/었건/눈앞)

일상 2 89. 8. 29의 비

 

 

  장면(場面) 같은 오늘,

  비가 오고

  내가 가는 길 속으로

  우수가 들어섰다.

  비는 전날에도 왔었건만

  세월이 흐를수록 비는

  슬픔으로 흘렀던가 싶다.

 

  비, 비가 오고 나서

  빗속을 사람들은 갔었고

  비는 사람들을 스몄건만

  나는 빗물을 따라 귀가하고 있었다.

  나는 빗물에 스며 간 사람도 를 피해 간 사람도

  아니려 한 채

  말없이 실내(室內)의 사정(事情)을 새기면서

 

  비! 빗속에 흔들거리는 세 개의 실내……

  내가 8시간의 몸을 팔며 수업을 했던 교실

  소낙비는 피해 가라고 교장이 투덜거렸던 단식 농성하던 미술실,

  그리고 비가 오는 오늘도 돌아가야만 할 나의 셋방.

 

  내가 먹고 살 일을 뿌리쳐

  이젠 거리를 방황해도

  선생님이 왜 쫓겨나야 해요?!

  너무 걱정 마라, 언젠가 다시 교단에 설 테니까.

  너무 걱정 마라, 그보다 더한 일로도 살아 왔는데.

  하고 아이들과 어머니의 말소리가 흔들거리던

  두 개의 실내.

  그리고 비, 빗속을 흔들거리는

  바람과 슬픔의 사정(事情)마저 지쳐 버린 나,

  나는 89.8.29의 비!

 

  그러나 비가 오는 오늘,

  마지막 출근을 하고 귀가한 내 눈앞에 떠오른

  어느 가을날 어머니가 가꾸시던 나팔꽃 화분 하나!

  그 분리된 세월 곁에

  구부러진 허리로 밤의 일상(日常)을 진행하는 어머니의 삶을 담은

  하나의 실내!

  그럼에도 내 곁엔, 내 뒤엔

  속절없이

  우수 같은 비만 흐르는데…….

.

1989-08-29 <원작>

내 시절 속에 살아 있는 사람들(1999.09.05. 일월서각,한ᄀᆞᄅᆞᆷ) (원작 원본)

= 2001.07.13. 21:55. 카페 가난한 비_일상 2 (눈 앞)

https://cafe.daum.net/poorrain/F1vW/12

.

.

실제상황

    1989-08-29. 비 내리는 광주

.

.

. 시집들과 관련한 해석

  이 글은 시간을 따라 비가 오고 (1) 비가 오고 나서 (2) 비가 오는 (3) 빗속을 흔들거리는 (4) 비가 오는 (5)’으로 흘러가고, “출근을 하고 귀가하는, 귀가한일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담았다. 상념을 흘리고 있는 3연에선 비를 맞고 거리에서 방황하는 의 모습과 뇌리에서 흐르는 장면을 연상하게 하여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무비즘 경향을 보게 한다.

  이처럼 각 연에 라는 어휘가 나오지만, “소낙비부조리한 현 정권의 탄압과 폭력’(해직)을 상징하는 어휘이다. “우수”, “빗물은 우수(憂愁: 마음이나 분위기가 시름에 싸인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나는 89.8.29의 비!나는 89.8.29일에 출근(투쟁)하고 비를 맞고 돌아온 사람!’을 의미한 문장이다. “분리된이란 풍요와 자유로부터 분리된을 의미하고, “속절없이 비만 흐르는데…….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생략한 문장이다. 아무리 하여도 어쩔 도리가 없이 우수를 줄 것 같은 생계 삶의 문제가 흐르는데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라고 글을 맺고 있다, 실존의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

  「일상 2 89. 8. 29의 비는 작가의 자서전에 수록된 글이다. 작가는 전교조 결성 건으로 1989814일에 교사라는 직위에서 직권면직(해직)되었다. 따라서 출근출근투쟁의 줄임말로 해석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흔들거리는”, “방황해도의 심적 갈등이 아니라 번민(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생각함) 모습을 시각화한 어휘들이다. 멜랑콜리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 말이 아니고 실존 의식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쓴 말이다. (실존주의)

  자서전 내 시절 속에 살아 있는 사람들에 수록된 이 글은 세 개두 개하나로 흘러간다. 그 흐름에 따라 집중할 범위를 점차 줄여 마지막 부분으로 집중시켜 나팔꽃 화분을 클로즈업시킨다. “나팔꽃 화분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것을 분명하게 이해하려면 작가의 삶 및 자서전 ⓐ『내 시절 속에 살아 있는 사람들(1999)과 자서전 시집 ⓑ『시간의 색깔은 자신이 지향하는 빛깔로 간다(2020) 속의 글들을 살펴봄이 필요하다.

  「마지막 출근투쟁 1989829일의 비의 원작인 일상 2 89. 8. 29의 비일상의 다음 편이다. 일상 3(= 수정작 시간의 색깔은 자신이 지향하는 빛깔로 간), 에 따로따로 수록되었다.

 

    “일상, 그 속에 바램과 슬픔의 사정이 허덕이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지난 가을 한 저녁,/수감된 형들을 그리워하며 나팔꽃 시든 화분을 가꾸고 있던/어머님의 어슴푸레한 모습을 잊지 못하면서도 (중략) 나는 우리들의 가난하고 자유롭지 못한 사정상 그곳으로 가야만 하기에” (수록 1987-10-27 원작 일상) (수록 2020-03-16 수정작 일상 1-1)

    “마지막 출근투쟁을 하고 내리는 빗속에서 귀가하는 ,/지난 여름날 빗속에서 어머니가 가꾸던 나팔꽃 화분 하나” (ⓒ『카페, 가난한 비수록 2013-01-06 개작 마지막 출근투쟁 1989829일의 비)

    “881220일 밤, 어머니는 청소를 하고 (중략) 내게 더욱 애틋한 것은, 어느 가을 저녁/어머니가 손길을 주는, 마당에 놓인 나팔꽃 화분이었다. (중략) 1221(중략) , 어머니는 아침이 다 된 때에야/철문에서 나오는 큰형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수록 슬픈 방 2 방과 나)

 

  “어느 가을날이 개작 마지막 출근투쟁 1989829일의 비에서 지난 여름날”(1988년 여름날)로 수정되었다. “형들197911월에 정권의 폭력에 의해 남민전 사건으로 수감되었고, 19881221일에 석방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면 어머니가 ‘(정권의 폭력에 의해) 수감된 아들들을 그리워함. 폭력에 굽히지 않고 아들이 실존하기를 바람을 표상한 것이 나팔꽃 (화분)이다. 그리고 에겐 이 나팔꽃 (화분)”어려운 사정 속에서 살아가는 가난한 어머니의 애틋한 삶의 모습의 표상물이다. 그런데 다음해인 1989814일에 라는 아들(어머니의 넷째 아들)이 전교조 결성 건으로 해직되었다.

  이런 사정을 고려하면 일상 2 89. 8. 29의 비나팔꽃 화분어머니의 애틋한 삶을 담은 것. 어머니의 애틋한 모습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가 교육운동을 하여 고난의 길(해직)을 선택할 것임을 어머니에게 이미(지난해 여름 빗속에서) 알려주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이 글은 의 단순한 멜랑콜리(melancholy)의 투영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너무 걱정 마라, 그보다 더한 일로도 살아 왔는데.”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의 실존 의식을 가미하여 투영한 것이다.

  「일상 2 89. 8. 29의 비”, “빗물”, “방황”, “우수등의 단어 때문에 멜랑콜리한(melancholy) 기분을 줄 수도 있으나, 멜랑콜리 표출에 중점을 둔 글이 아니다. “단식 농성등으로 한국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참여(앙가주망) 의식의 표출에 중점을 둔 글이다.

  「일상 2 89. 8. 29의 비는 시집 시간의 색깔은 자신이 지향하는 빛깔로 간다의 글 먼 곳 4 수감된 거리에 서면 가 한 나는 생각한다. 언젠가 먼 곳을 떠날 테지만, 이제 수감된 거리에 서면 나는 불안한 눈, 가는 다리로 어디를 찾아가야 하나?”라는 생각이 실현된 장면을 담고 있다.

  이 글은 실내세 개두 개하나로 흘러가고 초점이 좁혀진다. “세 개의 실내교실내가실존을 실현할 수 있고 돈을 벌기 위해 노동력을 제공하는 공간이고, “미술실내가현실 참여를 통해 실존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며, “셋방내가생계를 꾸려가고 기본생활을 하는 공간이다. 그런데 먹고 살 일을 뿌리쳐” “거리를 방황하는 실직(해직)교사인 지금 내게 남은 것은 셋방뿐이어서 길을 걷는 어떻게 살 것인가?’로 생각에 잠겨 있다. 글에 실존주의가 반영되었음을 알게 한다. 이 글은 세 개의 실내의 장면이 비 내리는 길을 걷는 중에, 그리고 귀가한 후에 뇌리에 흐르는, 클로즈업되는 기법을 사용한 무비즘 경향을 보게 한다.

.

.

멜랑콜리(melancholy)

  우울 또는 비관주의에 해당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 삶의 궁극적 의미에 대한 회의에서부터 비롯된 이 감정은 이후 정신 의학 분야에서 다루어진다.

.

.

글 밖 실화

  나는 1989829일에 비를 맞고 유동 슬픈 방으로 돌아와 마지막 출근투쟁의 초고를 썼다. 1989814일에 직권면직된 먼 곳’ 9인은 본조의 지침에 따라 821일부터 출근투쟁을 했다. 첫날은 내가 작성한 <직권면직을 당한 우리의 입장>을 파고라 언덕에서 발표했다.

  829일 출근투쟁에서는, 전교조 탈퇴각서를 쓰고 학교에 남은 교사들이 우리를 외면하거나 냉대하거나 피하는 상황으로 전개되어, 파고라 언덕의 벤치로 돌아갔는데, 해직교사 9인 모두 월출산에 가서 괴로운 마음을 달래기로 했다. 월출산 계곡에서 투쟁계획을 세우는 중에 비가 왔다. ‘이대로 떠나는 건 너무나 마음 아프니, 아이들에게 떠나는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학교측에 요구해 보자는 것으로 논의를 마쳤다. 그러고는 광주행 버스를 탄 나는 공용터미널에서 내려 유동 슬픈 방으로 돌아가는 길에 비를 맞았다. 이 글은 그때까지의 장면을 담고 있다.

  우리는 94일에 먼 곳으로 갔다. 9인은 내가 마지막으로 작성한 <더 큰 스승이 되어 돌아오기 위해 떠난다>라는 유인물 몇십 장씩 가지고 김종대 선생 집에서 학교로 향했다, 이 유인물은 내가 먼 곳에 남긴 마지막 글이다. 나는 먼 곳에 근무하면서 신명여상투쟁지지 성명서, 부당징계 거부 성명서, 창립선언문, 수많은 대자보를 썼다.

  예상한 대로 학교에서는 한때 조합원이었던 교사들이 우리 9인을 냉대했다. 그런데 학생들이 우르르 몰려와 우리를 강당으로 모셨고 거기에서 우리는 마지막 인사를 했다. 교무실로 가서 짐을 챙기고 떠나려는데 교문을 막은 아이들이 우리를 못 떠나게 하려고 붙들고 놔주지 않았다.

  신재용, 안용주 선생이 눈물을 흘렸고 강선 선생과 김종대 선생은 눈물을 보이지 않기 위해 얼굴을 돌렸다. 이상하게도 나는 눈시울만 찡했을 뿐 눈물이 나질 않았다. 김성진 선생과 내가 설득한 끝에 1시간 만에 아이들이 우리를 잘 가라고 전송했다. 이 중 서다윗이 나를 업고 아이들 틈을 헤쳐 교문까지 갔으며 거기서 전송을 했다.

그 후 김성진 선생의 집으로 돌아가서 앞으로 살아갈 문제를 논의했다.

.

* 직권면직을 당한 우리의 입장

  파국의 날은 기어코 오고야 말았다! 학원 재단측은 814일자로 전교조 교사들에 대해서 직권면직이라는 만행을 자행하고야 말았다. 우리가 이러한 파국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재단측에 누차에 걸쳐 경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재단측은 정부의 지시대로 우리에게 죽음과 같은 직권면직을 내림으로써 우리를 학교 밖으로 내몰고야 말았다.

  …… 중략 ……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분명해졌다. 우리는 우리에게 직권면직을 강요했던 문교부와 그리고 그들의 지시에 충실했던 재단측과의 싸움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문교부와 정권에게는 은폐된 독재의 본질을 끝끝내 보여줄 것이고, 재단측에 대해서는 …… 시민들에게 알릴 것이다. …….

  이 땅의 참교육 동지들이여! 이 땅의 민주 시민들이여! 이 땅의 애국 학생들이여! 함께 떨치고 나가자! 위대한 거부*를 통하여 교육 민주화를 완수하자! 이 땅에서 이 시대 우리의 역사적 성업을 완결짓자!

참교육 만세! 전교조 만세! 교육 민주화 만세!

전교조 원년 8

전교조 먼 곳 분회

.

  * 위대한 거부 : 먼 곳 2 프리즈 프레임위대한 거부를 읽는 점심시간, 급사 아가씨가 전했다.”라는 표현이 있다. 참조할 것 교사가 된 지 한 달 후인 19834월 초인 이날 안기부가 나를 찾아왔다. 그리고 며칠 후에 나는 안기부에게 각서를 썼다./ 내가 작성한 이 성명서를 파고라 동산에서 발표한 후 우리 9인은 출근투쟁을 마쳤다.

.

.

<개작> 축소 버전

마지막 출근투쟁

1989829일의 비

 

 

  비! 빗속에 ……

  내가 8시간의 노동을 팔며 수업을 하는 교실,

  소낙비는 피해 가라고 투덜거리는 교장의 말을 무시하고

  단식 농성하는 미술실,

  비가 오는 오늘도 돌아가야만 할 나의 셋방,

  흔들거리는 이 세 개의 실내

 

  선생님이 왜 쫓겨나야 해요?!

  너무 걱정 마라, 언젠가 다시 교단에 설 테니까.

  이보다 더한 일로도 살아왔는데.

  아이들과 어머니의 말소리가 흔들거리는 두 개의 실내.

  먹고살 일을 뿌리쳐 이젠 내가 거리를 방황해도

 

  비는 전날에도 왔지만

  마지막 출근투쟁을 하고 내리는 빗속에서 귀가하는 나,

  지난 여름날 빗속에서 어머니가 가꾸던 나팔꽃 화분 하나

  내가 가는 길 위에 우수가 들어선다.

.

1989-08-29 (일상 2 89.8.29의 비) <원작>

2012.10.31. 00:43.. 박석준-시집 최종본 2012922-1.hwp (3개 행과 2곳에 어휘 많음, 그보다) (개작 초고)

2013-01-06 오전 6:01. 박석준-시집 최종본 201315-2(내가 모퉁이로 사라졌다가).hwp 축소버전 <개작 원본>

= 시집_카페, 가난한 비(2013.02.12. 푸른사상)

.

  * 실제상황 : 1989-08-29()

.

.

사진

나. 전교조 서울 여의도 집회. img444

  나. 전교조 서울 여의도 집회. img4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