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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시

나의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22), 앙가주망 (57), 나의 무비즘 (110) 단 하루의 장마_(시선본) / 박석준

나의 124 단 하루의 장마_(시선본)

나의 실존주의 아방가르드 (22), 앙가주망 (57), 나의 무비즘 (110)

2009-07-27

박석준 /

<원작>_(시선본) (흐리멍텅/버드와이저 소주)

단 하루의 장마

 

 

  회의를 했던 풍암동 폭풍의 언덕

  옆 호프집으로 오라고

  핸드폰으로 듣게 되는데

  택시 차창 밖으로 월요일

  저물녘인지 장마기인지 흐리멍텅

  미디어법인가

  떠들썩하던 여름 밤 빗발이 거세어지는데

  호프집 벽에 걸린 피카소의 거울 보는 여자

  그러고는 나는 버드와이저를 먹었어, 바보처럼

  나는 버드와이저 소주

  먹었어, 광화문의 황금비율로

  내 곁에 가끔 살아 걷던 새

  그 새였는지 죽어버려 통닭이 되었군

  은 떨어져 어디론가 가버렸네

  이 없는 나는 쓸쓸한가

  애초 사람을 데려오지 못해서.

  이쯤해서 술 한 잔 거국적으로.

  광화문의 황금비율로 간을 맞춘 거예요.

  이십에서 오십대까지 남자 셋 여자 셋이 섞인

  우리 테이블의 한 아가씨가

  소리를 잇는데

  근데 히말라야는 셰르파가 맨 먼저 오른 게 아닐까

  이어지는 소리들 속에서

  문득 나는 발견했지

  단 하루의 장마, 이런 밤에는

  나방이 나비보다 높은 곳에 날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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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30 오전 5:14. 문학마당에 보내는 작품.hwp (술한잔) <원작>

=(술 한 잔) 시선27/2009 가을호(2009.09.01.)

2012-10-31 <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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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상황

    2009-07-27. 월요일. 광주시 (풍암동)

    2009723. 대한민국 미디어 관련법 개정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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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에 시도한 아방가르드와 그것을 강화시키는 무비즘 기법들

  이 글은 빗발이 거세어지는데라는 상황묘사 때문인지 우선 분위기가 어수선하다는 느낌 혹은 생각을 갖게 한다. 한데도 이 글은 남자 셋 여자 셋이 함께 만난 공간과 시간이 풍암동 폭풍의 언덕이라는 술집(광주), 2009727일 월요일 저녁임을 알려주고 있다. 723일에 대한민국 미디어 관련법 개정 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이 글이 시대 현실이 어두우므로 술이나 셰르파를 화제로 하여 이야기하는 6인 같은 행동보다는 더 중요한 일을 하라는 앙가주망(자기구속)을 말하며 풍자적 생각을 지닌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은 을 마련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이 해도 좋을 일이나 행위를(혹은 사고를) 확정하고 제한하고 있다. 사람 사이에서 관계가 분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글의 화자는 흐리멍텅라고 말하고 그렇게 된 원인이 저물녘인지 장마기인지확정할 수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양주인지 소주인지 불분명한 버드와이저 소주를 먹었다고 말한다, “그 새였는지 죽어버려 통닭이 되었군이라고 생각하고, “똥집은 떨어져 어디론가 가버렸네/집이 없는 나는 쓸쓸한가라고 아주 모호한 말을 한다. 통닭은 죽은 사물이라서 집(똥집)이 없으며, 나는 산 사람이지만 집사람을 데려오지 못해서” “집이 없는사람이고 (사람)”이 없어서 쓸쓸한가라고 자신에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자신의 현 처지를 모호하게 만들어버린다. 배경으로 제시한 피카소의 거울 보는 여자는 역사화인지 추상화인지 정하기가 애매한 그림인데 이것이 미혼인 나의 처지에 연결되면서 야릇한 분위기나 기분에 젖게 한다. 합석한 여자는 근데 히말라야는 셰르파가 맨 먼저 오른 게 아닐까라고 선을 확정하고 싶은 일을 말로 토해낸다.

  그런데 화자는 이런 날(분위기가 어수선한 날) 엉뚱하게도 이런 밤에는/나방이 나비보다 높은 곳에 날았지라고 자신의 판단을 전하면서 사정을 정리해 버린다. 이런 흐름으로 파악했다면 이 글의 성격은 매우 코믹하고 희즉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이 글은 밤 빗발이 거세어지는데라고 해놓고 제목은 단 하루의 장마라고 미리 언급하여 이 어휘를 아이러니(반어)로 사용한 것인지, 패러독스(역설)로 사용한 것인지 무슨 까닭으로 사용한 것인지 생각해보게 만들면서, 이 비가 오늘 중으로 그친다고 확정한다. ‘장마란 사전에서 여름철에 여러 날을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현상이나 날씨. 또는 그 비.’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이 이글이 지닌 아방가르드이다.

  이 글은 불확실한 시대의 일상ㅇ에서 흐르는 불확실성을 성찰하게 한다. 케네스 갤브레이스는 1977년 출판한 <불확실성의 시대>라는 저서에서 현대의 특성을 불확실성이라 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는 불규칙적인 변화로 미래에 전개될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현대를 사회를 주도하는 지도 원리가 사라진 불확실한 시대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글은 이십에서 오십대까지 남자 셋 여자 셋이 섞인자리의 매우 어수선한 월요일 저녁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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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가 흐리멍텅로 수정하여 시집에 실린 단 하루의 장마<수정개작>에서는 이런 다양한 요소를 다 누리지 못하게 한다. 그 한 예로 황금비율로를 감안하지 않은 버드와이저와 소주를/먹었네라는 표현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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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정 개작>=(시집본) 2012-10-31 (흐리멍텅/버드와이 )

단 하루의 장마

 

 

  회의를 했던 풍암동 폭풍의 언덕

  옆 호프집으로 오라고

  핸드폰으로 듣게 되었는데

  택시 차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은

  월요일 저물녘인지 장마철인지 흐리멍텅.

  미디어법인가, 뭔가로 떠들썩한 여름 밤

  빗발이 거세어지는데

  호프집 벽에 걸려 있는 그림은

  피카소의 거울 보는 여자였네.

  나는 버드와이

  먹었네, 광화문의 황금비율로.

  내 곁에 가끔 살아 걷던 새,

  그 새였는지, 죽어버려 통닭이 되었더군.

  똥은 떨어져 어디론가 가버렸고.

  이 없는 나는 쓸쓸한가,

  애초 사람을 데려오지 못해.

  이쯤해서 거국적으로 한 잔 해야지.

  광화문의 황금비율로 간을 맞춘 거예요.

  이십에서 오십대까지

  남자 셋 여자 셋이 섞인 우리 테이블의

  한 아가씨가 소리를 잇는데

  근데 히말라야는 셰르파가 맨 먼저 오른 게 아닐까,

  이어지는 소리들 속에서

  문득 나는 발견했지,

  단 하루의 장마를. 이런 밤에는

  나방이 나비보다 높은 곳에 날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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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30 시선본=<원작>

2012.10.31. 00:43.. 박석준-시집 최종본 2012922-1.hwp <출판사에서 원작 오수정 개작>

(‘황금비율로를 감안하지 않은 오수정: 버드와이저와 소주를)

= 시집_카페, 가난한 비(2013.02.12. 푸른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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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022-05-06_22:09. 광주시 산수동

  2022-05-06_22:09. 광주시 산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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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7_21:37.  광주시 산수동

  2022-07-07_21:37. 광주시 산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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